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제어문 if문
2018. 1. 28. 17:10ㆍPython-이론/python
if 문
c나 java에서와 같이 대부분의 언어들은 참, 거짓을 구분 하여 사용할 수 있게 if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를 사용하지 않고 들여쓰기를 안맞추어서 해주면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각 줄을 맞추어 주기위해 스페이스바 네번을 권장해준다.
money = 5000 if money: print("택시를 타자") else: print(" 걸어 가자") 택시를 타자
if 문을 좀 더 편하게 쓰기
and, or, not 사용하기
and는 조건이 둘다 만족한다면 or은 둘중에 하나만 만족한다면 not은 이조건이 false라면 if문을 통과할 수 있다. 그리고 보통 다른 언어에서는 &&이거나 ||이거나 ! 이것을 사용하는데 파이썬에서는 직접적으로 or, and, not이라고 쓴다.
money = 2000 card = 1 if money >= 3000 or card: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택시를 타고 가라
x in s, x not in s
x가 s안에 들어 있는지 안들어 있는지 체크할 수 있다.
in | not in |
---|---|
x in 리스트 | x not in 리스트 |
x in 튜플 | x not in 튜플 |
x in 문자열 | x not in 문자열 |
리스트 사용하여 표현
1 in [1,2,3] True 1 not in [1,2,3] False
튜플 사용하기
'a' in (a,b,c) True 'j' not in 'python' True
if 문과 함께 사용하기
pocket = ['paper', 'cellphone', 'money'] if 'money' in pocket: print("택시를 타고가라") else: print("걸어 가라") 택시를 타고가라
자바와 c에서는 else if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파이썬에서는 elif가 있다 이것은 c와 java에서의 else if와 같은 것이다.
pocket = ['paper', 'cellphone', 'money'] if 'money' in pocket: print("택시를 타고가라") elif: print("걸어 가라") else: print("노숙해라") 택시를 타고가라
'Python-이론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제어문 for문 (0) | 2018.01.29 |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제어문 while문 (0) | 2018.01.28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점프 투 파이썬) 8. 변수와 관련된 정보 (0) | 2018.01.27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점프 투 파이썬) 7. 자료형의 참과 거짓 (0) | 2018.01.26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점프 투 파이썬) 6 집합 자료형 (0) | 2018.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