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필수 가성비 포터블 ssd 추천 Crucial X6!

2021. 6. 17. 21:30카테고리 없음

좋게 마이크론 크루셜 X6 ssd 대학생 체험단에 선정되어 처음 제품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족해도 열심히 작성해보겠습니다 꾸벅

 

1. 제품 포장 및 구성 사진

제품의 박스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으며 작동이 되는 os, 용량, 쓰기 읽기 속도가 큰 글씨로 쓰여있다. 

제품 박스

 

제품의 구성품은 USB C to C, ssd,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안타깝지만 USB A to C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거 천원 밖에 안하는데 추가하고 민심을 챙기는게 몇배 좋았을거 같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t5의 경우에는 둘 다 있었는데 이 점은 경쟁사와 비교된다. 구매하기 전에 확인하고 구매하자!

 

2. 속도

읽기 쓰기 속도는 540mb/s라고 적혀있는대 실제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서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서 측정했다. 

 

2-1. Disk Speed Test

 

읽기 쓰기 360 ~ 380mb/s의 속도가 나왔다.

Disk Speed Test

2-2. ATTO DISK BENCHMARK

읽기 쓰기 속도가 400mb/s가 나온다.

2-3. AmorphousDiskMark

 

친구도 읽기 쓰기 380정도의 속도가 나왔다. 

 

대부분의 툴로 확인해볼 결과 속도는 360 ~ 400 mb/s가 나와 스펙상으로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없었다.

 

3. 내가 사용하는 제품들과의 호환성

이 제품은 mac, android, window 모두 호환이 가능한 제품이다. 내가 갖고 있는 안드로이드 폰, ipad, mac 등을 이용해서 호환성을 확인했다.

 

3-1. Mac mini

mac mini

usb c에 꽂아주면 몇초만에 Mac mini가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용량을 보면 999GB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2. ipad pro

 

ipad에서도 안정적이게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이다.

 

3-3. 갤럭시 노트8

안드로이드에서도 안정적이게 파일을 옮길 수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외장 ssd를 사용할 때 중요한 팁이 있다면 처음 포맷할 때 파일 포맷을 exFAT으로 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옵션 설정을 안해주면 os별로 포맷 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오며 초기화해야지 사용할 수 있다고 알림이 나온다. 

os 호환성

os 호환성 표를 잘보고 자기에게 맞는 옵션을 설정하자

 

3. 크기 및 디자인

디자인은 평범한 회색의 둥근 모서리로 만들어졌다. 내가 사용 중인 t5는 공식 스펙상 50g, x6는 40g으로 조금 더 가볍고 작았다. 작고 가볍기 때문에 가방에 쏙 넣어서 다닐 수 있다. 하지만 나같이 물건 잃어버리는데 1등인 사람은 작고 파우치도 없어서 잃어버리기 쉬울 것같다. 하지만 물건을 잘 안잃어버리는 사람이라면 작고 가볍기 때문에 큰 장점이다.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짜는 안바라고 팔아주는 파우치라도 있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든다. (경쟁사는 꽁으로 줬는데)

 

개인적으로는 t5 처럼 색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물론 개인적인 취향이다)

 

4. 일상 생활에서 애용하기

 

컴퓨터 용량 백업 필요는 한 파일이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파일들을 옮겨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의 맥은 187기가 밖에 안남았네용 ㅠㅠ 산지 6개월 정도 된거 같은데 그래서 필요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을 외장 ssd로 옮겼습니다. 

 

옮긴 후 많은 용량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100GB 정도 옮겼습니다. 100GB나 저장해도 880GB나 남을정도로 넉넉한 저장 공간을 자랑하고 있다 

 

가끔 가다가 컴퓨터가 늦게 인식할때가 있는대 평범한 한국인의 성격상 기다리지 못하고 제대로 작동하는건가 의심할때가 있었다.  t5의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중이라고 파란 불빛으로 알려주지만 x6는 작동중이라고 표시하고 있는 led가 없는게 아쉽다.

5.  부가사항

 

USB 3.1 Gen2를 지원하기 때문에 훨씬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차세대 3D NAND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NAND 보다 50% 가량 적은 전력 소비량 수명은 10배정도 길어졌다. 

 

 

 

알루미늄 방열판 디자인이 적용되어 내부 모듈을 빠르게 식혀주어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워런티는 3년 동안 보장이 되어 안정적으로 as를 받을 수 있다. 

 

6. 요약

현재 삼성의 t5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와 비슷하지만 가볍고 작은 매우 좋은 상품이 나왔다. 가격도 현재 12만원 대이면서 대학생들이 갓성비 제품으로 상요하기에도 좋은 제품이었다. as도 3년이나 지원하고 새로운? 반도체 기술들을 사용해서 적은 전력량과 긴 수명을 자랑한다. 

 

물론 A to C의 부재 및 변환기도 제공하지 않고 파우치 제품이 없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나와 같은 대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인 것 같다.

 

컨텐츠는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