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swarm이란??

2020. 2. 4. 17:09devops/docker swarm

docker swarm

지금까지 사용했던 docker들은 하나의 호스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전의 모든 명령어 docker ps 명령어는 하나의 도커 엔진에 존재하는 컨테이너의 목록을 출력하며 create. run 명령어 또한 하나의 도커 엔진에 컨테이너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서비스 운영환경에서 도커를 운영한다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하나의 호스트 머신으로는 cpu나 메모리. 용량같은 자원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싼 서버를 사면 되긴 되지만 비용이나 확장성 측면에서 힘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여러 대의 서버를 클러스터로만 들어 자원을 병렬적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16GB의 메모리가 탑재된 서버 3대에 docker엔진을 설치해 실제 운영 환경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합시다. 이 3대가 감당하지 못할만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16GB의 메모리가 달린 서버를 병렬적으로 늘리는 겁니다. 그럼 적당한 성능의 서버 여러 대를 하나의 자원 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좋은 성능의 값비싼 서버를 사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병렬로 합쳐 사용하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를 docker에서는 이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 docker swarm과 swarm mode가 있습니다. 

 

 

'devops > docker swa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 스웜  (0) 2020.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