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20. 09:41ㆍgolang/golang-grammar
part3
Pointer
Go는 C언어에 있는 Pointer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표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T
T는 value이다.
선언만 한 변수에 들어있는 값은 nil
이다.
var p *int
&연산자를 사용하면 위와 같이 변수를 만들지 않고도 pointer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i:=42
p:=&i
연산자 표시는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가져온다.
fmt.Println(*p)
*p = 21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i, j := 42, 2701
p := &i
fmt.Println(*p)
*p = 21
fmt.Println(i)
p = &j
*p = *p / 37
fmt.Println(j)
}
structs
struct는 필드들의 모음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x int
y int
}
func main() {
fmt.Println(Vertex{1, 2})
}
struct에 각 필드는 .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x int
y int
}
func main() {
v := Vertex{1, 2}
v.x = 4
fmt.Println(v.x, v.y)
}
Struct with Pointer
struct를 사용하며 pointer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에서는 (*p)에서 *를 계속 사용하기 불편해서 p.X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x int
y int
}
func main() {
v := Vertex{1, 2}
p := &v
p.x = 1e9
fmt.Println(v) // {1000000000 2}
}
struct 리터럴은 필드의 값들을 줄세워 새롭게 할당할 수 있다.
또한 Name: value 표현식으로 직접 대입하려는 변수를 선택하여 넣을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x int
y int
}
var (
v1 = Vertex{1, 2}
v2 = Vertex{x: 1}
v3 = Vertex{}
p = &Vertex{1, 2}
)
func main() {
fmt.Println(v1, p, v2, v3)
// {1 2} &{1 2} {1 0} {0 0}
}
Arrays
[n]T
여기서 n은 사이즈이고 T는 type입니다.
var a [10]int
위의 코드는 int 변수를 10개 선언한 것과 같습니다. 배열의 크기는 바꾸지 못하고 제한도 있지만 go언어에서는 array를 사용하는데 편리한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a [2]string
a[0] = "Hello"
a[1] = "World"
fmt.Println(a[0], a[1])
fmt.Println(a)
primes := [6]int{2, 3, 5, 7, 11, 13}
fmt.Println(primes)
}
Array Slice
배열의 사이즈는 고정되어 있지만 배열 중 요소들을 동적이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T
type T의 요소들을 slice 할 수 있습니다.
slice를 하기 위해서는 low와 high를 정해서 : 분리하여 작성해줍니다.a[low : high]
low의 값부터 high - 1까지의 값까지 반환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primes := [6]int{2, 3, 5, 7, 11, 13}
var s []int = primes[1:4] // primes[1], primes[2], primes[3]
fmt.Println(s)
}
slice는 단지 배열을 참조하는 것과 같습니다. slice를 해주면 값을 저장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slice의 반환 값을 저장하는 변수가 필요합니다.
또한 slices 된 배열이 변화가 생기면 기본 배열에 상호작용된다. slice가 변경되면 기반을 둔 배열 또한 값이 변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names := [4]string{
"John",
"Paul",
"George",
"Ringo",
}
fmt.Println(names)
a := names[0:2]
b := names[1:3]
fmt.Println(a, b)
b[0] = "XXX"
fmt.Println(a, b)
fmt.Println(names)
}
[John Paul George Ringo]
[John Paul] [Paul George]
[John XXX] [XXX George]
[John XXX George Ringo]
배열을 작성할때 사이즈를 작성하지않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q := []int{2, 3, 5, 7, 11, 13}
fmt.Println(q)
r := []bool{true, false, true, true, false}
fmt.Println(r)
s := []struct {
i int
b bool
}{
{2, true},
{3, false},
{5, true},
{7, true},
}
fmt.Println(s)
}
slice를 해줄 때 low, high 둘 중 하나를 생략하고 slice를 할 수 있습니다.
low를 생략하면 0부터 시작하게되고 high를 생략하면 마지막 값까지 코드가 참조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s := []int{2, 3, 5, 7, 11, 13}
s = s[1:4]
fmt.Println(s)
s = s[:2]
fmt.Println(s)
s = s[1:]
fmt.Println(s)
}
[3 5 7]
[3 5]
[5]
slice는 length와 capacity를 갖습니다.
slice의 length는 포함된 요소의 개수를 갖습니다.
capacity는 기본 배열안에 들어있는 요소의 수이다. 요소의 수는 첫요소부터 센다.
slice의 length와 capacity는 len(s), cap(s)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또한 충분한 capacity가 제공되면 re-slicing의 slice의 길이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s := []int{2, 3, 5, 7, 11, 13}
printSlice(s)
// Slice the slice to give it zero length.
s = s[:0]
printSlice(s)
// Extend its length.
s = s[:4]
printSlice(s)
// Drop its first two values.
s = s[2:]
printSlice(s)
printSlice(s[:])
}
func printSlice(s []int) {
fmt.Printf("len=%d cap=%d %v\n", len(s), cap(s), s)
}
len=6 cap=6 [2 3 5 7 11 13]
len=0 cap=6 []
len=4 cap=6 [2 3 5 7]
len=2 cap=4 [5 7]
len=2 cap=4 [5 7] // 첫 요소부터 capacity의 길이를 측정하는데 s[2:] 3번째 값부터 slice하여서 cap의 양이 줄어들었다.
Nil slices
slice의 zero value는 Nil입니다. nil은 slice의 length와 capacity이 0일때와 기본 배열을 갖고 있지 않을 때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s []int
fmt.Println(s, len(s), cap(s))
if s == nil {
fmt.Println("nil!")
}
}
Creating a slice with make
slice를 make 함수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make 함수는 0으로 구성된 배열을 할당하고 해당 배열을 참조하는 슬라이스를 반환합니다. capacity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a := make([]int, 5) // len 5 cap 5
printSlice("a", a)
b := make([]int, 0, 5) // len 0 cap 5
printSlice("b", b)
c := b[:2] // len 2 cap 5
printSlice("c", c)
d := c[2:5] // len 3 cap 3
printSlice("d", d)
}
func printSlice(s string, x []int) {
fmt.Printf("%s len=%d cap=%d %v\n", s, len(x), cap(x), x)
}
Slice of Slice
Slice는 다른 slice를 포함하여 어떤 타입이든 가질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strings"
)
func main() {
board := [][]string{
[]string{"_", "_", "_"},
[]string{"_", "_", "_"},
[]string{"_", "_", "_"},
}
board[0][0] = "X"
board[2][0] = "O"
board[1][2] = "X"
board[1][0] = "O"
board[0][2] = "X"
for i := 0; i < len(board); i++ {
fmt.Printf("%s\n", strings.Join(board[i], " "))
}
}
func printSlice(s string, x []int) {
fmt.Printf("%s len=%d cap=%d %v\n", s, len(x), cap(x), x)
}
Appending to a slice
slice에 새로운 엘리먼트를 추가하는 것은 흔히있는 일이다. 그래서 go는 append라는 함수를 제공한다.
func append(s []T, vs ...T) []T
첫 파라미터는 T 타입을 가진 slice를 넣어줍니다.
반환 결과는 모든 엘리먼트가 포함된 slice입니다.
s의 원조 배열이 주어지 값을 맞추기에 너무 작을 경우 더 큰 배열을 할당해줍니다.반환된 slice는 새롭게 할당된 배열을 가리킵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var s []int
printSlice(s)
s = append(s, 0)
printSlice(s)
s = append(s, 1)
printSlice(s)
s = append(s, 2)
printSlice(s)
}
func printSlice(s []int) {
fmt.Printf("len=%d cap=%d %v\n", len(s), cap(s), s)
}
Range
range는 for
반복 이터레이터에 slice 또는 map을 사용하는 형식이다.
slice를 통과할 때 마다 두가지 값을 반환한다. index와 value이다.
package main
import "fmt"
var pow = []int{1, 2, 4, 8, 16, 32, 64, 128}
func main() {
for i, v := range pow {
fmt.Println(i, v)
}
}
Range continued
range를 통해 값을 할당 받을 때 skip 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_
을 사용하면된다.
for i, _ := range pow
만약 오로지 index 만을 받고 싶다면 value를 생략해도 된다.
for i := range pow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pow := make([]int, 10)
for i := range pow {
pow[i] = 1 << uint(i)
}
for _, value := range pow {
fmt.Println(value)
}
}
Maps
map은 key 값을 통해서 값을 찾습니다. map의 첫 값은 nil입니다. nil map은 키를 갖고잊지 않고 추가할 수도 없습니다.
make 함수는 사용하기 위해 초기화 및 준비를 하여 주어진 타입으로 map을 반환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Lat, Long float64
}
var m map[string]Vertex
func main() {
m = make(map[string]Vertex)
m["Bell Labs"] = Vertex{
40.68433, -74.39967,
}
fmt.Println(m["Bell Labs"])
}
Map Literals
Map literals는 struct literals랑 비슷하지만 key가 요구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Vertex struct {
Lat, Long float64
}
var m = make(map[string]Vertex){
"Bell Labs":Vertex{
40.68433, -74.39967
},
"Google":Vertex{
37.42202, -122.08408
},
}
func main() {
fmt.Println(m)
}
Mutating Maps
삽입 및 업데이트m[key] = elem
엘리먼트 값 가져오기elem = m[key]
엘리먼트 삭제하기delete(m, key)
유요한 key 인지 확인하기elem, ok = m[key]
key가 m에 존재하면 ok 값이 true이고 없다면 false입니다. (없을 때 elem은 zero value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m := make(map[string]int)
m["Answer"] = 42
fmt.Println(m["Answer"])
m["Answer"] = 48
fmt.Println(m["Answer"])
delete(m, "Answer")
fmt.Println(m["Answer"])
v, ok := m["Answer"]
fmt.Println("The value: ", v, "Present?", ok)
}
Function values
함수도 당연히 값을 취급된다. 그래서 함수를 다른 값들과 같이 넘겨줄 수 있다.
함수는 또한 함수의 파라미터 또한 return 값을 반환된다.
package main
import (
"fmt"
"math"
)
func compute(fn func(float64, float64) float64) float64 {
return fn(3, 4)
}
func main() {
hypot := func(x, y float64) float64 {
return math.Sqrt(x*x + y*y)
}
fmt.Println(hypot(5, 12))
fmt.Println(compute(hypot))
fmt.Println(compute(math.Pow))
}
Function closures
closure는 특정 구역 밖에서 변수를 참조하는 함수 값이다. 함수에서 참조된 변수에 접근하고 할당할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adder() func(int) int {
sum := 0
return func(x int) int {
sum += x
return sum
}
}
func main() {
pos, neg := adder(), adder()
for i := 0; i < 10; i++ {
fmt.Println(
pos(i),
neg(-2*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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